MY MENU

산삼의 감정

산삼의 감정은 많은 삼을 취급한 경험과 오래동안 전문적인 학습을 통하여 알 수 있으며 여러 산삼 감정 전문가가 인정하는 결과물이 올바른 감정이라 말할 수 있다. 경험과 학술적 자료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으니 참조하여 좋은 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眞僞감정. 원산지감정. 蔘齡감정. 삼의質감정. 감정가 측정으로 크게 구분한다.

가. 眞 僞 감 정

산삼 ,장뇌삼, 인삼 아니면 다른 약초인가. 진위를 감정한다.

나. 원산지 감정

1. 수입산
1)미국산.캐나다산... 몸통이 미끈하며, 원추형이며 여러개 몸통을 갖고.뇌두 수가 유난이 많거나 발달 해 있다. 맛과 향이 많이 부족하고 건조상태로 유통되거나, 생삼으로 반입된 것도 있으나 약효는 국내산과 비교 할 수 없다.
2)중국산. 북한산(백두산), 표피가 검고 거칠다.횡취가 유난희 몸전체에 발달해 있다. 턱수가 많거나, 턱수발달이 일정한 방향성 없이 아주 발달하며, 뇌두 또한 길고 크며 모양으로 보아 국내삼에 비교해 우수한 삼으로 보이나 실제 맛을 보면 쓰거나, 향이 부족하고 약효도 떨어진다.
2. 국내산
1)중부. 남부지방 尾의 발달이 상대적으로 미약하고 體의형태도 약하며 볼품은 없으나 색이 진황색의 구리빛으로 은단과 같이 향이 강하고 오래 동안 입속에서 머문다. 약간의 쓴맛후 강한 단맛을느낀다. 약효가 우수하고 최고의 삼으로 백제삼. 신라삼이 여기에 포함된다.
2)중부이북. 강원도 尾의 발달이 우수하고 길며, 몸체,횡취도 잘 발달하여 모양새가 좋다. 색상은 검은색을 약간띠며, 천체적으로 자태가 유유하고 크다. 맛과 향이 좋으며 약효도 우수하다.

다. 蔘齡의 감정

1. 腦 頭
뇌두의 수.길이 .뇌두가 몸속에 유입. 뇌두의 비대화로 함몰뇌두.겹친뇌두의구분 원로의 발달유무, 원로의 길이. 휴면기간의 뇌두갈이를 고려하여 종합적 판단이 필요함. (즉 100년된삼은 뇌두가 100개 여야 정확한 나이 이나 최소한 80개이상이되어야 100년된 삼으로 추정할수 있을 것이다.) 원로가 발달하여 실오라기 처럼 촘촘이 싸여 완전한 상태에서 전문가들은 원로 1cm길이를 15년에서 20년 정도로 추정한다. 원로의 길이가 12-15cm일 경우 아주 오래된 삼으로 판단하며 턱수가 발달하여 제2몸통, 제3몸통까지 완전히 형성된 경우에는 100년 넘는 삼으로 추정할수 있다. 이러한 삼을 양의뿔 처럼 생겨서 양각삼(羊角蔘 )이라 한다. 그러나 중국북부 장백(백두산)일대. 러시아지역에서 나오는 양각삼은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우리의 것에 비해 오래된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2. 體(약통)
일반적으로 양질의 삼은 성장속도가 매우 느리다. 저질의 삼일수록 몸체가 크고 비대하며 빨리 성장한다. 몸이 크다고 해서 오래된 삼은 아니다. 자생지조건등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 하여 판단한다. 나이가 많을수록 섬유질화되어 야무지고 탄력이 있으며 황금색으로 변해간다. 반대로 어릴수록 색이 희고 무르고 수분이 많다. 가락지(횡취) 또한 오래될수록 많아진다. 반드시 가락지가 많다고 오래된 삼은 아니며 우수한 삼이라 말할 수 없다. 중국. 북한(백두산). 강원도 고지대에서 자란삼은 가락지의 발달이 비교적 중부.남부지방 보다 잘 발달되어 있다.
3. 尾
나이가 많아질수록 길이는 길게 발달하고 거칠고 질기며 탄력이 있어 잘 끊어지지 않고 연하고 흰 잔뿌리는 사라지고 옥주가 발달한다.
4. 기타
잎 :질의 산삼일수록 잎은 작고 연한녹색이며 잎전체에 잔가시가 선명하게 형성된다 저질의 삼은 일반적으로 잎이 나이에 비하여 크고 많으며 진한녹색이며 잔가시가 없거나 작다.
줄기 :일반적으로 양질의 삼은 줄기는 가늘고 짧으며 연한자색을 띠고 있으며 저질의 삼일수록 굵고 키가크며 검고 짙은 자색을 띤다.
가지수 :산삼은 2-4년 정도에는 2장의 잎(2행)이, 6년이 지나야 5개의 잎(오행, 1구)을 가진다 2구(6-12년), 3구(10-30년) 정도이며,(양질의 우수산삼일 경우에 해당) 일부 심마니는 4구는 80년, 5구는 100년, 6구는 120년, 6구쌍대는150년 등으로 추정하는 위험한 발상하고 있어 조심해야 하며 늘 강조하지만 잎이 달린 가지수는 연령을 알수있는 참고사항이며, 양질의 삼을 판단하는데 도움되는 기초자료일 뿐이다. 채심된 야생산삼의 경우, 인삼종에 가까울수록 성장이 빨라 15년 전후로도 4구, 5구, 6구만달이 형성되기 때문에 삼령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
딸(열매) :양질의 삼일수록 딸의 크기가 작고 .열매 갯수도 적다. 딸이 열리는 높이가 잎의 길이에 비하여 매우 낮으며 불과 2cm 이내에 열리는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저급의 삼은 딸의 수가 많고 크며, 잎 길이보다 높이 열리며 빨리 익고 떨어진다.

라. 蔘의質 감정

산삼의 기본적인 품질을 평가시 1.은 頭요 2.는 尾 3.은 體 4.는 色 5.는 맛과 香이고 기타 옥주. 횡취, 잎, 가지수, 열매, 환경 등 이다.

1.뇌두
두는 가늘고 마디의 간격이 촘촘하고 많으며.원로의 형태로 발전한 삼이 턱수가 발달하고 제2몸통. 3 .4 .5 형태로 어미삼에서 2代,3, 4, 5손자가 이어지는 양각연절삼(羊角連節蔘)의 경우 최고의 삼이된다. 이러한 삼은 우리나라에서 1년에 단 몇 뿌리 정도가 발견된다. (1953년 소련 연해주에서140개의 뇌두가있는 산삼을발견 뇌두길이16cm 최소140년생)
2. 尾
뿌리는 몸통에 비해 가늘고 길며. 오래될수록 흰잔뿌리는 정리되고 긴뿌리 2-3가닥으로 정리되고 질기며 탄력이 있어 고무줄 같이 늘어나며 잘 끊어지지 않는다. 오래된 삼일수록 옥주의 수가 많으며 이는 영양분을 흡수하는 부분으로 매년 떨어 지면서 나타난 좁쌀만한 크기의 흔적이다. 비슷한 뿌리혹박테리아와는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심마니들은 옥주가 많은삼을 우수한 것으로 평한다.
3. 體(약통)
횡취(흠절이 가락지를 낀모양으로 연속적으로.삼뿌리가 땅속으로 수축 하면서 파고들때 생김)가 많은것. 수분이 적고 탄력이 있고 .색이 황금색으로 무게가 많은것. 갈라짐 .터짐.해충.들쥐.지렁이등에 의해 상처가 없이 온전한 것 최고품은 몸의 무게가 한냥(37.5g)이 넘거나 五指(약10cm)이상으로 자란것.
4. 때깔(色)
심마니들은 때깔(색)을 강조한다. 잘 익은삼은 숙도(熟到)에 따라 약성이 좋고 가격이 높게 책정되기 때문이다. 홍윤원탄(紅潤圓綻)은 붉은색을 띠며 최고로 잘 익은 삼이다. 산삼의 색은 황금빛이 좋다.좋은삼을 일명 황삼 이라고도 한다. 황금색 성분은 최근 파낙센(panacene)으로 밝혀졌다. 파낙센의 색이 황색으로 황색유상물질로 이루어저 색이 황색이며 끈끈하다. 이물질은 혈관운동을 활발히 하고 호흡중추를 흥분시키는 약리작용을 한다. 우리 선조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고.황색의 삼을 우수품으로 취급하였다.
5. 맛과 香
산삼은 아무리 작은 뿌리를 씹어도 산삼의 향기는 온화하면서 강하고 향기로운 뒷맛이 남아 호흡할때는 황홀감 마저도 느낀다. 약간의 쓴맛뒤에 단맛이오래가며.은단맛 같은 강력한 맛이 날수록 좋은 삼이다. 저급의 삼일수록 쓴맛. 텁텁한맛. 싱급고. 미약하다. 산삼은 방초(芳草)라 하는 것도 이 향기 성분 때문이다.산삼은 生蔘 으로 먹을때 이같은 향기를 느낄수 있어 생삼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달려 먹어면 향기 성분이 휘발되어 버린다. 특유한 향기성분은 파낙센(panacene).테루페노이드계 의 여러가지 혼합성분.인삼사포닌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의종류에 의해 나타난다. 확실히 질좋은 산삼은 아주가늘고 작은 뿌리를 씹어먹어도 독특한 향기를 뿜으며 말할 수 없는 상쾌함을 느낀다. 이런 향기야말로 산삼이 아니고서 맛볼수 없는 기막힌 맛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