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상식

제목

탈모에 좋은 음식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내용
탈모에 좋은 음식


물-달걀 노른자-흑미-검은콩 강추


무리한 다이어트 후유증으로 머리가 빠져 고민하는 여성들이 꽤 있다.

겨우내 쪘던 살을 빼기 위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머리를 감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많이 빠진다고 호소하는 것.

두피탈모 전문센터 모블리제의 민문희 원장은 "다이어트로 심하게 음식을 제한하게 되면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단백질, 필수지방산, 비타민A, B, D 등의 영양소의 균형이 깨져서 모발이 힘이 없고 윤기 없이 푸석푸석해지며 잘 끊어지고 탈모가 진행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자율신경의 균형을 깨뜨리고 두피를 긴장시켜 혈액 흐름이 악화되면 모근에 영양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일어나게 된다. 그럼 탈모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

전문가들은 물을 자주 마시라고 말한다. 물은 몸속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게 도와 독소를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한 컵, 식사 30분 전에 한 컵, 운동 1시간 전 1~2컵 등 규칙을 정해놓고 하루에 2ℓ정도 마시면 좋다.

우리가 흔히 먹는 달걀 노른자도 탈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달걀의 노른자가 모발 생육에 도움을 주기 때문. 경원대 식품영양학과 장정옥 교수는 "달걀의 노른자에는 비타민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건선, 탈모증, 지루성 피부염, 비듬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며 "무정란보다는 유정란을, 프라이보다는 삶아 먹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단, 흰자는 모발 생육을 방해하므로 피해야 한다.

흑미도 추천할만하다. 흔히 한방에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탈모가 오는 것으로 보는데, 흑미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소화를 도와 흰머리를 검게 한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물론 비타민B1, B2, B3, 철, 아연, 망간, 셀레늄 등 미네랄을 일반 쌀보다 5배 이상 함유하고 있다.

또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된 잣이나 두뇌발달에 좋은 호두도 탈모에 좋은 음식이다. 하루 10알씩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방지는 물론 머리카락에 윤기도 흐르게 된다. 호두에 많이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고 폐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신체질환으로 인한 탈모를 예방한다.

이밖에 검은콩, 검은깨, 참깨를 볶아 우유를 함께 갈아 마시는 것도 추천할만하다.

출처 : 스포츠조선
강병원 기자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